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크릴 오일 Krill oil 효능 본문

카테고리 없음

크릴 오일 Krill oil 효능

전진하는시스템 2021. 5. 8. 13:56
반응형

안녕하세요. 멸치 등 생선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에 이어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크릴 오일 krill oil이 인기입니다. 오늘은 요즘 인기 많은 크릴 오일의 효능 및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공유해볼게요.

  • 크릴 오일이란
  • 크릴 오일의 효능
  • 크릴 오일 구매전 주의사항
  • 크릴오일 인기 제품

크릴 오일이란?

크릴 오일은 새끼손가락만 한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오일을 의미합니다. 크릴새우는 고래의 주식으로 알려져 있는 동물인데요. 흰 수염 고래를 포함해 남극 바다에 서식하는 물개, 펭귄 등 포유류의 주요한 먹이입니다.

고래를 포함해 모두 크릴새우에서 영양분을 확보하고 있는것으로 보여 크릴 새우 자체에 다양한 영양분이 높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 일반적으로 오메가-3라고 쓰인 제품은 대부분 어유(fish oil)를 사용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어유 중에서도 크기가 작은 멸치에서 추출한 제품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크릴 오일(krill oil)의 효능

혈액 지질과 심장 건강의 향상

오메가 -3 지방, 특히 DHA 및 EPA는 심장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생선 기름은 혈중 지질 수치를 향상할 수 있으며 크릴 기름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래 자세한 정보 확인해보세요.

 

연구에 따르면 트리글리세리드 및 기타 혈중 지방의 수치를 낮추는 데 특히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크릴 오일과 정제된 오메가 -3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했는데, 크릴 오일 만이 "좋은"고밀도 지질 단백 (HDL) 콜레스테롤을 높였습니다. 또 복용량이 훨씬 적었지만 염증을 줄이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반면에 순수한 오메가 -3는 중성 지방을 낮추는 데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크릴 오일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며 좋은"HDL 콜레스테롤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라고 발표되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크릴 오일을 올리브 오일과 비교한 결과 크릴 오일이 인슐린 저항성 점수와 혈관 내벽의 기능을 크게 향상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크릴 오일이 심장 질환의 위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려면 더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지방의 공급원 역할

 

크릴 오일과 어유 모두 오메가 -3 지방인 EPA와 DHA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유에 포함된 대부분의 오메가-3 지방은 트리글리세리드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크릴 오일에서 발견되는 지방이 어유보다 신체에서 사용하기 더 쉬울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크릴 오일에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의 상당 부분은 인지질이라는 분자 형태로 발견될 수 있으며, 이는 혈류로 흡수하기가 더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몇 가지 연구에 따르면 크릴 오일이 오메가 -3 수치를 높이는 데 어유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으며, 오메가 -3 지방의 다른 형태에서 기인할 수도 있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단 아직, 크릴 오일이 실제로 어유보다 오메가 -3 지방의 더 효과적이고 생물학적으로 이용 가능한 공급원인지 여부는 확실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항 염증 작용

크릴 오일에서 발견되는 것과 같은 오메가 -3 지방산은 신체에서 중요한 항염증 기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릴 오일은 다른 해양 오메가 -3 공급원보다 염증과 싸우는 데 훨씬 더 효과적 일 수 있다고도 합니다. 아래 자세한 내용입니다.

또한 크릴 오일에는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가 있는 아스타잔틴이라는 분홍/주황색 색소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한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인체 장 세포에 해로운 박테리아가 도입되었을 때 염증을 유발하는 분자의 생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중 지방 수치가 증가한 25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매일 크릴 오일 1,000mg 보충제를 섭취하면 정제된 오메가-3 일일 보충제 2,000mg (10 Trusted Source) 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염증 표지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만성 염증을 가진 90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300mg의 크릴 오일을 섭취하면 한 달 후 염증 표지자를 최대 30 % 까지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크릴 오일과 염증을 조사한 연구는 많지 않지만 유익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관절염과 관절통의 감소

크릴 오일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이므로, 종종 염증으로 인한 관절염 증상과 관절통을 개선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아래 자세한 내용 이어집니다. 

 

한 연구에서는 크릴 오일이 염증 표지자를 현저히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크릴 오일이 류머티즘 또는 골관절염 환자의 경직, 기능 장애 및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미한 무릎 통증이 있는 ​​성인 50 명을 대상으로 작지만 잘 설계된 두 번째 연구에 따르면 크릴 오일을 30 일 동안 복용하면 참가자가 자고 서있는 동안 통증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연구자들은 관절염이 있는 생쥐에서 크릴 오일의 효과를 연구했습니다. 쥐가 크릴 오일을 섭취했을 때 관절염 점수가 개선되고 부종이 적고 관절의 염증 세포가 적어진 점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크릴 오일의 관절염 감소에 대한 효능 결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크릴 오일은 관절염과 관절통에 대한 보충 치료법으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월경 관련 통증 관리에 도움

일반적으로 오메가 -3 지방을 섭취하면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왜 그런지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여러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 -3 또는 생선 기름 보충제를 복용하면 월경 전 증후군의 생리통과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일부 경우에는 진통제 사용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동일한 유형의 오메가 -3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크릴 오일도 똑같이 효과적 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월경전 증후군 여성에서 크릴 오일과 어유의 효과를 비교했는데, 두 보충제 모두 증상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개선되었지만 크릴 오일을 복용하는 여성은 생선 기름을 복용하는 여성보다 진통제를 훨씬 덜 복용했습니다. 이 연구는 크릴 오일이 월경 전 증후 또는 생리통에 다른 오메가-3 지방 공급원만큼 효과적 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상에 쉽게 구매 가능

크릴 오일을 섭취하는 것은 EPA 및 DHA 섭취량을 늘리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널리 사용 가능하며 온라인이나 대부분의 마트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캡슐은 일반적으로 어유 보충제보다 작으며 비린내 등 뒷맛을 유발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크릴 오일은 어유보다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유는 크릴새우가 매우 풍부하고 빠르게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유와 달리 아스타잔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훨씬 더 높은 가격표가 함께 제공됩니다.

 

그러나 크릴 오일의 이상적인 복용량이 권장되기 전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상품별 표시된 지침을 따르거나 의사와 상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 수술을 준비하는 사람,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오메가-3 지방이 고용량에서 항응고 효과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릴 오일 구매전 주의사항

최근 식약청에서는 유통되는 크릴오일 제품의 상당량을 회수 조치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유는 사료용 크릴 오일을 건조하던 중국산 어선에서 크릴 오일용 제품을 유통시켰고, 그 과정에서 부패를 막기 위헤 살충제를 상당량 뿌렸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첫 번째로, 크릴 오일을 구매할 때는 어획 후 급속 냉동을 했는지 먼저 확인이 필요합니다. 크릴오일 추출용은 선상에서 급속도로 냉장하여 신선도를 유지하고 육지에서 특수한 환경에서 제조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제조국 확인도 필요합니다. 크릴 오일을 제조할 수 있는 국가는 한국, 노르웨이, 중국 등 3개국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한국은 세계 3위의 크릴 조업국인만큼 한국 제품도 고려해 볼만합니다.

 

세 번째, 제품의 인지질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크릴 오일의 성분 중 효능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게 인지질인데 제품마다 성분 함량이 상이합니다. 인지질이 높은 수준은 현재 56%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 번째, NCS 마크가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NCS는 No chamical solvent로 화학 용매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의미합니다. 화학적인 작업 없이 생산되는 제품에 부착되는 일종의 인증입니다. 아무래도 무화학이 안전할 걸로 생각됩니다. 

 

크릴 오일 인기 제품

요즘 판매량이 높은 크릴 오일 제품을 검색해 봤습니다.

 

다나와를 통해 검색된 결과를 공유드리면, 판매량 1위는 한미양행 펄세스 크릴 56 30 캡슐이고, 서흥 종근당건강 어스투어스 크릴오일 100% 1000mg 30캡슐, 에스엠홀푸드 더리얼 크릴오일 맥스 1300 30캡슐이 2위와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한미양행 펄세스 크릴56 제품
한미양행 펄세스 크릴56 제품
서흥 종근당건강 어스투어스 크릴오일 정보
서흥 종근당건강 어스투어스 크릴오일 정보

 

에스에홀푸드 더리얼 크릴오일 맥스 정보
에스에홀푸드 더리얼 크릴오일 맥스 정보

 

가격은 일반적인 어유 오메가-3보다 비쌉니다. 30캡슐 1개 박스가 최저 2만 원 수준입니다. 

 

공지: 이 포스팅은 위에 업체 또는 제품과 상관없이 작성된 내용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요즘 건강을 위해 고려되고 있는 식품 중 크릴 오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크릴오일의 효능 및 한계, 그리고 구매시 꼭 알아야할 주의사항까지 체크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