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LIT ETF 주가, 전망과 보유회사 Top 10 정보 총정리 본문

투자

LIT ETF 주가, 전망과 보유회사 Top 10 정보 총정리

전진하는시스템 2021. 8. 6. 23:47
반응형

테슬라, LG 화학 등 전기차를 필두로 한 2차 전지 관련 산업이 뜨고 있습니다. 2차 전지의 핵심 원료는 리튬인데요. 미래 에너지의 주요 원료로서 각광을 받고 있죠. 오늘은 리튬 관련 다양한 회사에 투자하고 있는 글로벌 X의 LIT ETF 주가 및 보유 회사 정보 알아볼게요. 미국 리튬 관련 ETF에 관심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 LIT ETF -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기본 정보 
  • LIT ETF 주가 정보
  • LIT ETF 정보
  • LIT ETF 보유회사 TOP 10 
  • LIT ETF 전망 및 고려사항
  • LIT ETF 비중 1위 ALB 정보 

제목: LIT ETF 주가 전망과 보유 회사 TOP 10 정보 총정리
제목:  LIT ETF 주가 전망과 보유 회사 TOP 10 정보 총정리

 

 

LIT -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기본 정보 

LIT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자회사인 Global X에서 만든 리튬 배터리 관련 ETF입니다. 전 세계 리튬 채굴 및 탐사 또는 리튬 배터리 생산에 관련된 20-40개 기업의 시가총액 가중 지수를 추적하는데요.  LIT는 ETF에서 리튬 관련 투자에 포커스 한 투자자에게 적격이라고 합니다. 이어서 자세한 사항 알아볼까요? 

 

LIT ETF 주가 정보

Lit의 현재 주가는 85$입니다. 최근 1년의 수익률은 123% 정도로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관련 리튬 배터리 관련 주식의 가격이 빠르게 상승한 이유로 이해됩니다. 최근 기간의 다양한 수익률도 알아볼게요. 

 

글로벌x LIT 주가 정보
글로벌x LIT 주가 정보

 

  • 최근 1개월 17.6% 
  • 최근 6개월 23.61%
  • 올해 초이후 29.19%
  • 최근 1년 123.57%

 

최근 1년 수익률이 매우 가파르게 상승한 걸로 봐서, 코로나 이후 테슬라 등 전기차 시장 확대와 함께 급격한 상승한 걸로 보이네요. 이어서 LIT ETF의 다양한 정보 알아볼게요. 

 

LIT ETF 정보

글로벌 X LIT는 0.75%의 수수료를 연간 내야하는 ETF로 미국 ETF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비용은 낮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운용자산 규모는 5조원으로 300조 원이 넘는 대형 ETF와 차이는 나지만 1조 원이 넘는 중형 ETF 정도로 보이네요. 

 

  • ETF 상품으로 편입 : 10년 7월 
  • 비용률: 0.75%
  • 운용자산: 4.42 B $, 5조 원 
  • 비용률: 0.75%
  • 유사 ETF: BATT, HJEN, HDRO, DRIV, IDRV

 

[참고: DRIV - Global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 

글로벌 X에서 만든 또 하나의 ETF입니다.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관련 주식을 기초 자산으로 편입하고 있으며, 최근 1년간 주가는 76% 정도 상승했네요. 전기차, 자율주행 등에 관심 있는 분은 LIT ETF 와 함께 알아봐야 할 ETF 같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볼까요? 

글로벌 X DRIV ETF 주가 정보
글로벌 X DRIV ETF 주가 정보

 

LIT 보유회사 TOP 10 

LIT 편입 주식 상위 10개

LIT ETF는 30개 이상의 배터리, 리튬 광산업 등 관련 산업에 포함된 회사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누계 약 6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top 개별 주식 정보에 대해 알아볼게요. 

 

 

보유 종목 1위는 ALB, 2위부터 8위까지는 중국 업체, 9위는 호주 MIN AU, 10위는 삼성 SDI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리튬 관련 기업을 미국뿐 아니라 글로벌 업체의 주식을 다양하게 편입하고 있는 게 보이네요. 

LIT top 10 holdings
LIT top 10 holdings

 

 

그런데 자율주행의 자율주행 전기차의 대표종목 테슬라 TSLA과 글로적 전기차 배터리 기업인 LG 화학은 없을까요? 이들은 각각 12위 그리고 14위에 포함되어 있으며 3% 대로 ETF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LIT top 11-15 holdings
LIT top 11-15 holdings

 

LIT 전망 및 고려사항

LIT는 2차전지의 주요 소재인 리튬 관련된 광범위한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2차 전지는 탈탄소, 신재생 에너지, 전기차, ESG 등의 키워드와 연관된 미래 유망한 분야이죠. LIT는 관련 분야에 10년 정도 된 ETF로 개별 회사에 투자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고려해 볼만한 ETF라고 생각합니다.

 

[긍정 포인트] 

추가적으로 긍정적인 사항은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전기차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로 한것 이죠. 대대적인 인프라 투자사업에 전기차의 비중을 2030년 까지 5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도 있습니다. 전기차 확대 --> 리튬 배터리 수요의 확대로 이어지며 관련 회사의 성과 확대 및 주가, ETF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부정 포인트] 

하지만 미국의 이러한 움직임이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은 현재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패권을 중국에서 자국으로 가져올려고 하고 있죠. 이로 인해 희소한 재료인 리튬 확보에 대한 미국과 중국의 경쟁은 치열해 질 전망입니다. 이게 왜 이슈냐구요? 

 

LIT ETF에 편입되어 있는 회사는 1위는 ALB 앰버말이라는 미국회사이나 나머지 상위권 회사의 상당수 비중은 모두 중국회사 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경쟁심화로 이 회사들의 실적이 안좋아 질수 있으며 이는 결국 LIT ETF의 실적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는 미국 배터리 회사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BATT를 제안하기도 합니다. 

 

[참고: BATT - Amplify Lithium & Battery Technology ETF] 

 

리튬 배터리 재료, 제조 및 전기차 관련 글로벌 회사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Amplify라는 자산운용에서 만들었으며 현재 AUM 규모는 2천5백억 원 정도이며, 연간 비용은 0.59%로 LIT ETF 보다는 낮습니다.  최근 주식 가격은 60%이상 상승했네요. 

 

BATT stock info
BATT stock info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보면 테슬라의 비중이 가장 높고 ETF에도 많이 재투자하는 걸로 보이는데요. 물론 중국회사도 눈에 많이 띕니다. LIT 보다는 상대적으로 중국회사 비중이 낮은 점과 다른 회사들은 참고해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batt holdings
batt holdings

 

LIT 비중 1위 ALB 정보 

그런데 LIT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ALB는 어떤 회사이고 주가는 어떨까요? 

 

사업정보

ALB 앰버말은 리튬 2차 전지를 개발하는 대표적인 미국의 화학회사입니다. 생산제품은 자동차, 건설, 소매품, 화재 안전, 의약품 등 다양한 산업에 공급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촉매 및 정밀화학 물질과 고분가 첨가제 등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주가정보

alb의 개발 주식 가격은 218달러 수준으로 시가 총액은 25 빌리언 정도로 한화로는 30조 원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1년간 주식은 168%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네요. P/E는 65로 테슬라 보다는 높지만 기술주보다도 다소 높아 보이기도 합니다. 대표기술주인 마이크로 소프트 MSFT의 P/E가 35 정도입니다. 

 

alb stock info
alb stock info

 

배당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주식 가격이 많이 상승하여 배당 수익률은 0.77%정도 예측되고, 연간 2.24불을 지급합니다. 기술주는 통상 배당이 거의 없는 편인데, 리튬 관련 제조사로서 배당을 지급하고 있네요. 

 

손익계산서

ALB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다 20년 감소, 영업이익액도 20년에 감소하여 코로나 영향이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매출과 이익이 꾸준히 상승하지 않지만 주식이 상승한 점으로 보여 사업구조에 대한 안정성은 어느 정도 검증된 걸로 판단됩니다. 

alb 손익계산서
alb 손익계산서

 

맺음

오늘은 리튬 배터리와 관련된 LIT ETF에 대해 다양한 정보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LIT의 주식, ETF 정보뿐 아니라 top 10 홀딩 회사들, 그리고 보유한 회사 주에 비중이 가장 높은 ALB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도 부탁드려요. 마칩니다. 

 

 

미국 주식/ETF 투자 정보 더보기

미국 ETF 순위 Top 30 총정리 (2021)

HDRO ETF & HJEN ETF : 미국 수소 ETF 주가 및 보유 종목 비교

미국 배당주 1위 존슨 앤 존슨(JNJ)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국내 상장 나스닥 ETF 10종 비교 추천

록히드마틴(LMT) - 미국 배당챔피언 top 10 주가 배당 정보

SPY 말고 알아야할 미국 8대 ETF 순위 (2021)

FNGU - 미국 기술주 3배 레버리지 흥구 FANG 투자가 뭐길래

미국 고배당주 ETF : KBWY vs. KBWD 총정리 (2021)

 

국내 주식/ETF 투자 정보 더보기

국내 배당 주식과 고배당 ETF 비교

국내 상장 나스닥 ETF 10종 비교 추천

국내 및 해외 주식 배당금 세금 제대로 알기

 

ISA 투자 정보 더보기 

ISA 계좌 가입전 알아야할 ISA 단점 6가지

ISA 서민형으로 세제 혜택 받기

중개형 ISA 장점 8가지 정리

 

연금 정보 더보기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할 3가지

퇴직금을 연금으로 수령시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할 6가지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본 포스팅의 정보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