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에 대해 이해하기 본문

IT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에 대해 이해하기

전진하는시스템 2021. 4. 28. 21: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지털로 일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앞으로 직업인으로서 중요한 역량입니다. 디지털 프로덕트를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이유
  • 일반적인 디지털 프로덕트 프로젝트 개발 단계
  •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 방법
  •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 시 참여자 및 역할
  •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 프로젝트 운영의 고려사항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이유

  • 회사는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그 기회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입니다.
  • 회사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 조직 외부로부터의 법적, 규제적 또는 기타의 압력들이 변경을 요구하는 경우입니다.
  • 고객이 반드시 수용해야 하는 새로운 리스크가 발생했을 수도 있습니다.
  • 프로젝트는 새로운 시스템의 구축, 현 시스템의 업데이트 혹은 현 시스템의 교체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디지털 프로덕트 프로젝트 개발 단계

일반적으로 정의 단계, 개발 단계, 유지보수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의 단계는 무엇(what)을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것인지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정의 단계 자체는 세부적으로 타당성 검토 단계, 개발계획 단계, 요구사항 분석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발 단계는 어떻게(How)에 초점을 두고 실제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설계 단계, 구현 단계, 테스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 단계는 소프트웨어를 직접 운영하며, 변경(Change)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여러 환경변화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적응 및 유지시키는 단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 방법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순차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전형적인 개발모델로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 과정을 나누어 체계적이고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ing Model)

점진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해 나가는 접근 방식으로 프로토타입 즉, 원형(prototype)을 만들어 고객과 사용자가 함께 평가합니다. 그리고 개발될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정제하여 보다 완전한 요구 명세서를 완성하는 방식입니다. 최근에 많이 사용합니다.

 

나선형 모델(Spiral Model)

폭포수 모형과 원형모형의 장점을 수용하고 위험분석을 추가한 점증적 개발모델입니다.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하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기 위한 방식으로 혼합된 방법입니다.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 시 참여자 및 역할

디지털 프로덕트 책임자

Product owner PO라고도 합니다. 주요 역할은 프로젝트에 대한 고객 및 사용자 관점 제시하는 것입니다. 제품 책임자(PO)는 사용자 스토리로 설명되는 사용자 요구 사항의 주 제시자이자 권한 대행자입니다. 또한 팀, 사용자 및 고객과 긴밀하게 협력하는 주체이기도 합니다.

PO는 사업 또는 사업 영역에 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고객과 사용자를 이해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즉 그들의 목표, 업무, 불만 및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파악해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제품 책임자는 좋은 의사소통자가 돼야 하고, 협상에 능해야 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요구에 대해 균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PM – product manager

PM은 팀이 수행하는 작업을 관리하며 팀의 초기 연락 담당자 역할을 수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설계에 관한 팀의 결정에 대한 기술적 책임자이기도 합니다.  제품 책임자와 긴밀히 협력하며 올바른 작업이 적시에 이루 어지는 지를 확인하고, 팀의 사기, 동기 및 학습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입니다.

 

팀을 관리하면서 동기를 부여하고 보조하는 일에 능숙해야 하며, 요구되는 것을 팀원이 인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들 특히 제품 책임자와의 의사소통에 능숙해야 합니다. 이상적으로는 PM이 기술 전문가로서 설계, 코딩 및 테스팅 활동을 이끌면서 팀이 필요로 하는 기술적 스킬을 코칭하기도 합니다.

 

개발팀원

팀원은 설계, 프로그래밍, 테스팅, 분석, UX, 배포 및 운영에 관한 기술을 각각 보유한 사람들입니다.  다양한 기술을 보유한 팀을 구성하기 위한 기술의 조합이 요구되며, 팀원은 팀에게 유익할 새로운 기술들을 익혀야 합니다.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 프로젝트 운영의 고려사항

프로젝트 목표가 처음부터 완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객과 사용자는 초기 단계에서 자신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알지 못할 수 있으며, 필요한 세부 사항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상황이 바뀔 것이므로 고객이 원하는 것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 방법, 참여자 및 역할, 고려사항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디지털 프로덕트를 개발하는 프로세스는 다양한 기술과 역량을 보유한 사람들이 필요하며, 개발하는 프로세스 또한 어느 정도 룰이 있습니다.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에 참여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T 비전공자의 개발 순서 이해

 

IT 비전공자의 개발 순서 이해

소프트웨어 개발이라고 생각하면 코딩 자체에 대해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는 다른 업무와 유사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며 IT툴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2ndsystem.net

 

반응형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화폐 용어: ICO  (0) 2021.04.26
IT 비전공자의 개발 순서 이해  (0) 2021.04.19
Java 개발 원서 추천  (0) 2021.04.1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