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삼성글로벌메타버스 등 메타버스 관련 투자법 4가지 정리 본문

투자

삼성글로벌메타버스 등 메타버스 관련 투자법 4가지 정리

전진하는시스템 2021. 8. 29. 01:03
반응형

메타버스는 미래의 새로운 메가트렌드로서 회자되고 있습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기술기업들은 AR, VR 등 메타버스 기술과 플랫폼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삼성글로벌메타버스펀드, 메타버스 ETF, 메타버스 국내 주식, 메타버스 미국 주식 등 다양한 정보 정리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메타버스 투자 관심있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메타버스 테마 투자 방법 4가지 요약 
  • 메타버스 관련 국내 펀드
  • 메타버스 관련 미국 ETF
  • 메타버스 관련 국내 주식
  • 메타버스 관련 미국 주식

 

메타버스 테마 투자 방법 4가지 요약 

메타버스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국내 펀드, 해외 ETF, 국내 및 해외 개별 주식 투자로 나눠서 볼 수 있는데요. 펀드와 ETF는 간접투자의 성격이 강하고 주식은 아무래도 개별 종목을 직접 찍는 직접 투자의 성격이 강하죠.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고, 거래가 쉬운 쪽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펀드 해외 ETF 국내 주식 미국 (해외) 주식
장점 - 간접투자로 다양한 회사투자하는 효과
- 신경덜써도 됨, 운용사가 주기적으러 종목변경 
- 가입 상대적으로 쉬움
- 간접투자로 다양한 회사투자하는 효과
- 신경덜써도 됨, 운용사가 주기적으러 종목변경  
 - 펀드보다 비용 낮음 (0.75%)
- 메타버스 테마 직접 투자
- 수수료 비용 없음 
- 선택 회사에 따라 고수익도 가능
- 거래하기 상대적으로 쉬움
-  메타버스 테마 직접 투자
- 수수료 비용 없음 
- 선택 회사에 따라 고수익도 가능
단점 -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 (2%이하)
- 운용사의 수익성과에 대한 불확실성
- 해외증권거래 준비 필요
- 영어로 상대적으로 정보파악이 어려울수 있음
 - 수익 불확실성 
- 테마 관련 개별회사를 잘 선택해야하는 부담 
 - 글로벌 기술회사 대비 상대적인 경쟁력 
- 국내 주식대비 거래하기 번거로움 
- 테마 관련 개별회사를 잘 선택해야하는 부담
대표 상품/종목 삼성글로벌메타버스펀드

KB글로벌메타버스경제펀드
META(Roundhill Ball Metaverse ETF) 펄어비스
네이버
SK텔레콤
선익시스템
한빛소프트
알체라
자이언트스텝
와이제이엠게임즈
씨엠에스에듀
지니뮤직
맥스트
로블록스
앤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텐센트
유너티 소프트웨어
TSMC
오토데스크
아마존
퀄컴
SEA Ltd
Fastly
페이스북
구글

 

 

 

 

 

최근 메타버스 관련 런칭된 국내 펀드는 삼성글로벌메타버스와 KB글로벌 메타버스 경제 펀드가 있습니다. 미래에셋에서 메타버스 관련 ETF 출시를 준비한다는 뉴스가 있긴 하지만 아직인 것 같고요. 

 

ETF 중에서는 미국에서 메타 META라는 이름의 ETF가 최근 론칭되었습니다. 다양한 기술회사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AUM이 600억 원 정도로 아직까지 큰 규모로 성장하지는 못했습니다. 

 

국내에서 메타버스 관련 테마주를 찾으면 상당히 많은 종목이 검색됩니다. 그만큼 옥석을 가르고 찾기 어려움이 있는데요. 가장 쉽게는 네이버 파이낸스 테마 페이지에서 '메타버스'를 누르시면 수십 가지 종목이 나옵니다. 위에 리스트는 규모가 좀 크고 테마가 상대적으로 뚜렷한 종목 임의 선별했습니다.

 

확인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에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https://finance.naver.com/sise/sise_group_detail.nhn?type=theme&no=480 

 

메타버스(Metaverse)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미국에도 메타버스 관련 다양한 주식이 있습니다. 웬만한 대형 기술주는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하기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포함이 되길 마련인데요. 리스트는 META ETF에서 선정한 주식에 일반적으로 알려진 주식을 추가했습니다. 

 

이어서 메타버스 관련 펀드, ETF, 그리고 국내 주식 펄어비스와 미국주식 로블록스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국내 펀드

삼성 글로벌메타버스펀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메타버스 관련 소테 마를 선정하고, 2개 영역에 집중적으로 개별 종목을 선택한다고 하네요.  나중에 로테이션을 지속적으로 하고요. 

 

 

펀드의 기본정보를 보면 위험등급이 2등급으로 높아 원금손실이 리스크가 있는 점은 꼭 기억하셔야 하구요. 펀드다 보니 환매 시 17시를 기준으로 기간이 상당히 걸리는 점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주식이나 ETF 대비 좀 느린 거죠. 이어서 투자하는 회사 종목 간단히 보겠습니다.

 

 

 

 

 

가상현실, 3D 디자인, 디지털 페이먼트 온라인 플랫폼, 온라인게임의 테마를 가지고 있는 회사들에 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리스트는 빅데이터 분석에 따라 바뀔 수도 있는데요. 국내 회사 중에서는 네이버가 눈에 띄네요. 

 

펀드의 고려사항으로는 수수료 비용이 다른 금융상품보다 높다는 점입니다. 이 상품도 약 1.2~1.9%를 띄어갑니다.  수수료의 종류도 복잡해 보이는데, 선취로 (투자 원금에서 바로 수수료 제외) 띄는지, 후취로 수수료를 내는지.... 그리고 오프라인/온라인 채널에 따라 수수료가 상이합니다.  전반적으로 온라인에서 가입한 경우 수수료가 낮습니다.

 

[참고: 선취수수료 vs. 후취 수수료] 

그리고 선취와 후취라는 용어가 나오는데요. 선취수수료의 경우 원금(납입금)에서 수수료를 공제하여 투자를 하고, 후취 수수료의 경우 원금 + 이자에 대해 수수료를 부과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중장기 투자에서는 선취가 유리하고, 단기 1년 정도 투자에서는 후취 수수료를 선택하는 게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5년 투자하면 선취로 뺀 수수료를 투자 수익으로 커버할 수 있다는 전제가 있어서요. 

 

KB 글로벌 메타버스 경제 펀드

KB는 삼성보다는 보다 넓은 테마의 다양한 기업에 균형적으로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글로벌 2~300개 회사 중에서 추려서 최종적으로 30~50개 회사를 펀드에 편입하는 전략입니다.

 

 

 

 

 

 

2021년 6월 론칭한 이후 현재까지 약 500억 원을 설정했습니다. 위험도는 삼성과 같은 2등급의 높은 위험 등급으로 원금 손실의 리스크가 있는 점 기억해야겠습니다. 

 

 

수수료는 삼성 글로벌 메 타머스 펀드와 대동소이한데요.  온라인 선취 수수료 가입했을 때 1.275% 정도로 수수료 측면에서는 가장 저렴합니다. 

 

메타버스 관련 미국 ETF

Roundhill Ball Metaverse ETF

2021년 6월 최근에 론칭된 메타버스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액티브는 아니고 패시브 운용이라고 하네요. 아래에서 ETF 정보, 주가, 보유종목에 대해 추가로 알아보겠습니다.

 

 

 

 

 

META ETF 개요

  • 자산운용사 : Roundhill 이란 자산운용사에서 개발한 ETF입니다.
  • 론칭일: 2021년 6월 30일 론칭되었습니다. 
  • 수수료: 0.75%
  • 운용자산 : 약 600억 원입니다. 잘 아는 SPY, QQQ 같은 ETF의 규모에 비하면 매우 작은 규모입니다. 

 

META ETF 주가

현재 가격은 15달러입니다. 론칭된 지 얼마 안돼서 14~15달러 사이를 움직이고 있는데요. 최근 1달 동안의 수익률은 2.33% 정도입니다. 아직 주가 수익률을 논할 시기는 아닌 것 같은 생각도 듭니다.

 

 

META ETF 보유종목

가장 높은 비율은 NVIDIA, 그리고 이어서 MSFT, RBLX, 텐센트, U 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좀 더 순위를 낮춰보며 구글, 애플, 페이스북, 소니, 스탭, 인텔 등 잘 알려진 기술회사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앤디 비아를 그래픽 회사로서 메타버스 관련 가장 중요 기업으로 평가하고 있네요. 

 

 

흥미로운 건 비중은 낮지만 삼성전자가 포트폴리오 회사에 포함되어 있는 점입니다. 약 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국내 주식

펄어비스

사업 내용

게임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검은 사막' 및 '섀도우 아레나', '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콘솔', 'EVE Online'의 게임으로 유명한데요. 

 

메타버스 관련해서는 메타버스 관련 게임 론칭 계획으로 인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주인공이 도깨비를 찾아 모험을 떠나는 스토리를 메타버스 오픈 월드에 구현한다고 하네요. 2022일 출시 예정입니다. 

 

최근 주가

펄어비스의 주식 가격은 89000원입니다. 최근 급격히 상승했는데요. 한때 최고점으로 10만 원이 넘기도 했습니다. 현재 코스닥 시총 기준으로 5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이러한 배경에는 위에 메타버스 관련 게임 론칭 계획을 독일 게임스컴 2021에서 도깨비를 공개했기 때문이라고 얘기되고 있습니다. 게임의 스토리, 한국을 배경으로 한 내용 구성 및 디자인 퀄리티가 기대되며, 메타버스 관련 구현도 관심을 받고 있죠. 

 

메타버스 관련 미국 주식

로블록스

사업 내용

로블록스는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회사입니다. 고객이 3D 디지털 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인 로블록스 클라이언트와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가 3D 체험 및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로블록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최근 주가

현재 가격은 85달러입니다. 상장한 지 별로 되지 않았지만, 상장 후 40% 정도 가격이 올랐다고 하네요. 아직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회사이나 시가총액은 50조 원이 넘습니다. 쿠팡과 비슷하네요.  시장에서는 가격을 91달러까지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총은 매출의 30 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주가 수익비율도 아닌 점에서 좀 높아 보입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로블록스의 다양한 사업기회를 고려하면 아직 성장의 여지가 높다는 긍정적인 의견도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인기 있는 글 더보기

 

TIGERFN반도체 TOP10 ETF 주가 및 보유주식

TIGER글로벌 리튬 ETF 주가와 TOP 10 보유 종목 정보

국내 상장 나스닥 ETF 10종 비교 추천

록히드마틴(LMT) - 미국 배당 챔피언 top 10 주가 배당 정보

LIT ETF 주가, 전망과 보유회사 Top 10 정보 총정리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및 책임은 개인 스스로에게 있음을 공지드립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