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메타버스 주식 투자전 알아야할 것 본문

투자

메타버스 주식 투자전 알아야할 것

전진하는시스템 2021. 4. 23. 10: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기차, AI, 빅데이터, 5G 등 기술의 변화가 우리의 삶 및 산업을 변화 중에 있는데요. 오늘은 요즘 핫하게 떠오르는 메타버스 투자 전에 이해해야 할 메타버스 기술에 대한 정보 알아볼게요.  

  • 메타버스란
  • 메타버스 종류
  • 메타버스 활용산업
  • 메타버스의 부상배경
  •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 메타버스 관련 주식

 

메타버스 란

쉽게 '메타버스 =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구체적인 메타버스 유래는 스티븐슨이 1992년 발표한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용어라고 합니다. 작가에 따르면 해당 소설 속에서 메타버스는 가상세계의 대체어로 컴퓨터 기술을 통해 3차 언으로 구현한 상상의 공간을 의미했습니다.

일부에서는 메타버스와 가상세계를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하고 있으나, 현실 세계와 가상세계가 융합되는 현상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메타버스 종류

메타버스는 크게 증강현실, 거울세계, 라이프로깅, 가상 세계로 분류되며 각 유형은 명확하게 분리되기보다는 점차 유형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강현실

이용자가 일상에서 인식하는 물리적 환경에 가상의 사물 및 인터페이스 등을 겹쳐 놓음으로써 만들어지는 혼합 현실입니다. 포케폿목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거울 세계

물리적 세계를 가능한 사실적으로 재현하되 추가 정보를 더한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구글어스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라이프로깅

인간의 신체, 감정, 경험, 움직임과 같은 정보를 직접 또는 기기를 통해 기록하고 가상의 공간에 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이키의 트레이닝 클럽이 대표적인 예시로 개인별로 달성한 운동 정보를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가상세계

디지털 기술을 통해 현실의 경제·사회·정치적 세계를 확장시켜 유사하거나 혹은 대안적으로 구축한 세계를 의미합니다. 포트 나이트라는 에픽게임즈의 3인칭 슈팅게임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메타버스 활용산업

교육

정체성 탐색, 상황 학습, 경험 확장, 몰입 확대, 문제 해결, 시스템적 사고 등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교육에서는 연령대에 따른 발달과업을 수행하고 지식을 효과적으로 확장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공간적·시간적 제약이 따르는 문화·예술 분야에서의 관객 유입으로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시·공연작과 관객과의 상호 작용성 강화를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홍보·마케팅

전통 미디어와 일부 온라인 미디어의 일방향적 소통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거라 여겨집니다. 몰입형 광고와 오가닉 마케팅을 위한 기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주요 자산인 파워 셀레브리티와 팬 간의 상호작용을 다양화하는 방식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일상생활

요리, 건강관리, 인테리어, 길 찾기, 뷰티 등 다양한 일상 분야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가 이미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구 배치 앱 이케아 플레이스] 이케아는 이케아 제품을 실제 비율과 동일하게 3D로 구현하는 앱을 제공합니다. 주변 공간에 가구를 배치해 볼 수 있는 증강현실 서비스입니다.

 

생산·제조

XR 기술을 생산 공정의 효율성 및 정확도 증진, 직원 훈련, 원격 보수, 업무 공유 등에 활용하여 생산·제조 혁신 도모하는 걸 의미합니다. 

메타버스의 부상 배경

더 나은 현실에 대한 대안적 니즈

메타버스는 현실의 외면 또는 현실로부터의 도피가 아닌 더 나은 세계를 상상하고 창조하는 공간으로 기능 가능합니다.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소비태도 변화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향유하고 창작하는 주체로 성장하고, 메타버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세대들의 이용이 코로나 19 팬데믹을 겪으며 증가했다고 합니다. 기

 

기술 개선으로 인프로 준비

메타버스의 일종인 VR은 데이터 전송 속도 및 규모로 인해 제한이 많았습니다. 2019년 5G 상용화로 지연(latency)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는 네트워크적 환경 마련되었습니다.

 

산업의 성장 및 규모화

액센츄어(Accenture)는 2019년 XR 기술이 2023년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향후 3년 간 B2B와 B2C에서 최소 2~3배의 소비 증가가 예상되면서 국가 및 민간투자 활성화 추세로 보고 있습니다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NVIDIA가 2020년 개방형 3D 디자인 협업 플랫폼인 옴니버스(Omniverse) 베타 버전을 출시하며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기술 기업에 투자한다면 관련 기술 정보 및 트렌드를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메타버스가 활성화될 경우 스마트폰이 일상을 바꿨듯, 또 한 번 사람들 생활에 큰 패러다임이 바뀔 수 있어 임팩트가 있어 보입니다. 위에 관련 산업 위주가 될지 더 확장될지 아직 불확실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기술과 마찬 가지로 기술 관련된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주요 회사에 대한 투자를 고려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단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메타버스 관련 주식

네이버 : 다양한 기술 계역사가 많은데, 네이버 제트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 제페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 VR 게임 블레이드 앤 소울 테이블 아레나를 공개하는 등 게임 분야에서 VR기술을 접목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 혼합현실 플랫폼 점프 VR을 서비스화하고 있습니다. 1위 통신사로서 메타버스를 통한 시장 기회에 관심이 많은 게 당연해 보입니다. 

위 세 업체는 국내 IT, 게임, 통신을 대표하는 업체로서 새로운 메타버스 기술을 통한 성장과 투자에 관심이 많을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맺음말

메타버스는 새로운 트렌드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관련된 회사를 바로 탐색하기보다 메타버스가 뭔지, 어떤 산업에 영향이 있는지, 왜 사람들에게 어필하는지 등에 대해 먼저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AI허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