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ISA 서민형으로 세제 혜택 받기 본문

투자

ISA 서민형으로 세제 혜택 받기

전진하는시스템 2021. 4. 20. 16: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절세 혜택도 받고 투자하는 방법으로 연금저축펀드가 인기입니다. 그리고 소외되었던 절세형 금융상품중 ISA가 있었습니다. 최근 ISA 제도가 변경되면서 세제 혜택도 받고 투자도 할수 있는 상품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오늘은 ISA 제도, 특히 ISA서민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ISA 가입을 고려중인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 ISA란
  • ISA 서민형이란
  • ISA 주요 장점
  • ISA의 상품 종류
  • ISA 가입 방법
  • ISA 제도에 대해 추가로 알아야 할 사항들

 

ISA 계좌란

하나의 계좌에서 다양한 금융 상품을 선택하여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국내 상장 주식, 펀드, 리츠, ELS, RP 등 투자가 가능합니다. 2016년 3월부터 도입된 제도인데, 가입의 어려움 등으로 활성화되지 못했으나, 최근 가입이 쉬워져 마지막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좌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입 자격은 19세 이상 (근로소득자는 15세 이상)의 거주자 입니다. 단 직전 3개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이 아닌 자에 한합니다. 

 

또한 계좌 개설은 전 금융기관에서 1개만 가능합니다. 은행 또는 증권사 중에 선택을 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보험사도 가능하나 연금저축펀드와 같이 주식 투자에 관심이 많으면 증권사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제도의 주요 변화] (출처: 조선일보)

가입 대상 요건, 투자 금융상품, 의무가입 기간, 납인 한도 모두 변경되었는데요. 특히 의무가입기간이 5년에서 3년 이상으로 감소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확인해보세요.

 

제도 변화 요약; 출처: 조선일보

 

ISA 서민형이란

ISA의 가입 유형은 서미형, 일반형, 농어민 형으로 구분됩니다. 특히, ISA 서민형이란 총급여 5천만 원 또는 종합소득 3.5천만 원 이하 거주자가 가입할 수 있는 ISA 가입 유형입니다. 

 

가입 요건이 19세 이상일 경우 누구나 가입 가능하기에 소득이 없는 주부의 경우 서민형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연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일반형보다 세제혜택 금액이 400만 원으로 2배로 높습니다.

 

단, ISA 서민형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소득증명을 제출해야하는데, 전년도 자료를 제출하니 올해 소득이 5천만 원 이상으로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시는 분들은 서민형으로 서둘러 준비해봐도 좋을 것 같네요. 

 

//ISA 가입 유형 정리//

서민형, 일반형, 농어민형 세가지로 구분됩니다. 가입 자격, 비과세 한도에서 차이가 있고 대부분 같습니다. 서민형이 어떤 혜택이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서민형 일반형 농어민
가입자 자격 총 급여 5천만원 또는 종합소득 3.5천만원 이하 거주자 만 19세 이상 아무나
[만 15~ 19세 미만] 직전년도 근로소득이 있는 거구자
종합소득 3.5천만원 이하 농어민
비과세 한도 400만원 200만원 400만원
비과세 한도 초과시 세율 9.9% 분리과세 9.9% 분리과세 9.9% 분리과세
의무가입 기간 3년 (원금 한도내에서 중도인출 가능) 3년 (원금 한도내에서 중도인출 가능) 3년 (원금 한도내에서 중도인출 가능)
납인한도 연 2천만원, 최대 1억원 (미불입 한도다음연도 이월) 연 2천만원, 최대 1억원 (미불입 한도다음연도 이월) 연 2천만원, 최대 1억원 (미불입 한도다음연도 이월)

 

ISA 주요 장점

절세 효과 

가입 유형에 따라 연 200만원에서 400만 원 까지 이자 및 배당 소득에 대해 비과세 제공하며,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9.9%로 분리 과세하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money saving

 

예를 들어 연 600만원의 이자/배당소득이 있다면 일반 계좌에서 92.4만 원을 내야 하지만 ISA 일반형 계좌에서는 200만 원을 공제하고 9.9%로 과세하여 39.6만 원을 내면 됩니다. 52.8만 원 절세입니다. 만약 ISA 서민형으로 가입한다면 세금을 39.6만원의 절반만 내면 됩니다. 일반 계좌에서 600만 원 났을 때 보다 세금을 약 60만 원 정도 절감할 수 있어요.

 

손익통상 효과

한 계좌에서 다양한 금융상품을 운용하기에 이익과 손실이 합산되어 세금을 적게 내게 됩니다. 손익 통상이라고 부르는데요. 만약 두 증권사에서 각각 이익이 1000만 원, 손실이 800만 원 이면 세금을 1000만 원에 대해 내야 합니다.

 

반면, ISA 계좌에서는 200만원 수익에 대해 세금을 메기게 되는데 최소 200만 원의 비과세 혜택이 있으니 세금을 안내도 됩니다. 큰 차이가 있습니다. 

 

ISA의 상품 종류

ISA는 위에 가입자의 유형에 따르분류가 있다면 가입 상품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증권사에서 제안하는 중개형, 은행 중심인 신탁형 등이 있습니다. 일임은 둘 다 가능하지만 수수료가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중개형 (투자 중심) 신탁형 (안정 중심) 일임형 (전문가 투자 서비스)
투자 가능 상품 국내상장주식, 펀드, ETF, 리츠, 파생결합증권/사채, ETN, RP 등 예금, RP, ETF, 리츠, ETN, 펀드, 파생결합증권 및 사채  펀드, ETF 등
투자 운용 방법 고객이 직접 선택  고객이 직접 선택 및 운용 지시 전문가가 고객 대신 운용
비용 상품별 매매 수수료 약 0.1%로 낮음 0.3~0.8%로 높음

증권사 은행별로 투자 가능한 상세 금융 상품은 상이한 경우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주식이나 금융 상품이 있다면 증권사 선택 전에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ISA 가입 방법

증권, 은행, 보험사에서 가입 가능한 금융상품입니다. 주식 투자 등을 고려한다면 아무래도 중개형으로 증권사에서 가입하는게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ISA에 대한 가입 요건 완화 및 중개형 출시로 인해 증권사에서는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NH투자 증권에서는 매매수수료 1년간 무료, 삼성증권에서는 입금 금액별 혜택 제공, 한국투자증권, KB증권도 입금 금액별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참조: 이투데이 뉴스)

증권사별 혜택

 

//참고 서민형 가입 방법//

대부분 증권사에서 ISA 서민형 가입을 위해서 소득확인증명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시적으로 삼성증권 ISA서민형 가입 확인 절차에 대해 소개드려봅니다. 

 

1. 먼저 국세청 홈택스 민원 증명 메뉴에서 소득확인 증명서 발급후 출력합니다.

2. 삼성증권 가입 자격확인 화면 내 발급번호를 입력합니다. 

3. 삼성 증권에서 가입 적격여부를 심사 후 통보해 준다고 합니다. 

가입 프로세스 (출처: 삼성)

 

단, ISA 비대면 가입을 위해서는 삼성증권 종합/투신 계좌를 먼저 개설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점 또는 온라인 가능) 

 

 

ISA 제도에 대해 추가로 알아야 할 사항들

가입 기간의 제한이 있는지?

예전에는 세제혜택 등으로 한시적으로 가입 기간이 정해져 있었으나, 이제는 가입 기간에 대한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영구적으로 제도화되어 언제라도 가입이 가능한 상품이 되었습니다.

금융회사  전환 가능 여부는? 

연금저축 제도와 같이 ISA도 금융사 간에 계좌 전환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아직 예탁결제원의 시스템에 대한 개발이 완성되지 않아 실행되지는 않지만, 곧 이동이 가능하다고 하니, 가입하신 계좌가 있다면 해지보다는 조금 더 기다리시는 게 유리해 보입니다. 

주부도 가능한가요? 

위에 설명드린 데로 19세 이상이고 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주부가 가입한다면 연말 소득공제 혜택을 좀 더 많이 받을 수 있어 보입니다. 

ISA 절세 효과를 잘 이용하는 방법은?

의무 가입 기간이 기존 5년에서 3년으로 축소되었습니다. 3년 단위로 해지하고 재가입하면, 절세 혜택을 장기적으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해지 후 60일 이내에는 연금 계좌로 납입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투자에 대해 알아야할 것들

미국 주식 ETF 핵심정보

미국-부동산-리츠-ETF-순위

미국-ETF-순위-Top-30-총정리

LIT-vs-DRIV-테슬라-관련-미국-ETF-비교-정리

SPY-말고-알아야할-미국-8-ETF-순위

FNGU-미국-기술주-3-레버리지-흥구-FANG-투자가-뭐길래

QYLG-12-배당--나스닥100-수익-추구-미국-ETF

미국-주식-시장-투자-방법-3가지-정리-비교

HDRO-ETF-HJEN-ETF-미국-수소-ETF-주가-보유-종목-비교

vig-spyd-nobl-dgro-dgrw-top-5-미국-etf-비교정보

KRBN-etf-CRBN-ETF-주가-정보-탄소관련-ETF-Top-2

LIT-ETF-주가-보유주식-Top-10-정보

 

 

배당투자  핵심정보

미국-고배당주-ETF-KBWY-vs-KBWD-총정리

미국-배당킹-코카콜라-배당일까지-44

록히드마틴-LMT-미국-배당주-top-10-주가-배당-정보

미국-배당주-1-존슨앤존슨-JNJ-알아야--

HNDL-ETF-배당목표수익률-7-알아보기

schd-배당일-배당금-배당수익률-주가-etf-총정리

JEPI-배당일-배당수익률-배당에-대한-모든-정보

고배당주-Top-10-추천-정보

NUSI-1-12-고배당-하락장대응-미국-ETF-총정리

JEPI-ETF-1년에-12-배당주는-ETF-알아보기

 

 

한국 주식 ETF 핵심정보

SOXX-ETF-주가-현황-전망--Top-10-보유종목

삼성글로벌메타버스--메타버스-관련-투자법-4가지-비교-정리

TIGERFN반도체-TOP10-ETF-주가--보유종목

수소-vs-리튬-투자하는-국내-No1-ETF-비교

TIGER글로벌리튬-ETF-주가와-TOP-10-보유-종목-정보

국내상장-나스닥-ETF-10-비교-추천

국내-배당-주식-배당-etf-비교-정리

국내--해외-주식-배당금-세금-정보

 

ISA 계좌 핵심 정보

ISA-계좌-가입전-알아야할-ISA-단점-6가지

중개형-ISA-장점-8가지-정리

ISA-서민형-세제-혜택-가입-정보

 

금융투 핵심정보

연금저축-수령시-세금에-대해-알아야--3가지

퇴직금-퇴직연금-수령시-세금-정보-6가지

한국투자증권-ISA계좌-개설-방법-후기

익절--익절-방법

주린이-옵션-투자에-대해-알아야--것들

3분이내-키움증권--한국투자증권-배당금-확인-방법

배당-주식-투자시--알아야--4단계-방법

 

 

마무리

오늘은 ISA제도를 전반적으로 알아봤습니다. ISA 제도, 장점, ISA 서민형의 특징, 가입방법 및 기타 ISA제도에 대해 알아야 할 정보 입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인 확인하시고 성투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본 글은 ISA 가입 및 권유하기 위한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의사결정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드립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