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주린이가 옵션 투자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본문

투자

주린이가 옵션 투자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전진하는시스템 2021. 5. 2. 17:07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 시장에는 개별 주식을 매수 및 매도하는 기본적인 매매 전략 외에도 선물 및 옵션을 거래하는 다양한 투자 전략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 시장에 입문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옵션에 대한 투자 지식을 공유해 봅니다. 

 

옵션의 기초

옵션은 실제 자산을 소유하는게 아니라, 자산을 특정 가격에 사거나(콜옵션), 팔 수(풋옵션) 있는 권리에 대한 상품입니다. 옵션에는 콜 옵션과 풋옵션 두 종류가 있습니다. 

콜옵션

콜옵션의 매수자는 행사 가격에 만기일까지 기초 자산을 사는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단, 반드시 실행해야하는 의무는 없습니다.

풋옵션

풋옵션 매수자는 기초 자산을 행사 가격에 만기일까지 팔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실행해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참고] 프리미엄

옵션의 가격을 부르는 용어입니다.

 

옵션 투자의 수익과 손실

간단하게는 풋옵션을 사는 건 가격이 떨어지는데 베팅하는 투자이고, 풋옵션을 파는 것은 시장이 상승하는데 돈을 거는 행위입니다.  각각에 대해 아래에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콜옵션, 풋옵션 수익
콜옵션, 풋옵션 수익

 

콜옵션의 수익/손실

콜 옵션 매수자는 특정 매수 가격을 확보하여 기대되는 가격 상승으로부터 이익을 기대합니다. 실제로 주식을 사지 않고 특정 가격으로 오를 권리를 사는 행위인데요. 콜옵션 투자자가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행사 가격과 시장 가격의 차이가 되는데, 시장 가격이 높을수록 콜욥션 매수자에게 발생하는 이익이 커지게 됩니다.  

반면 콜옵션 투자의 손실 옵션을 실행하지 못했을때 와 실제 시장 가격이 충분히 오르지 못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이론적으로 최대 손실은 옵션을 매수하는데 든 프리미엄 금액과 같게 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어떤 콜옵션 투자잦가 애플 주식을 150달러에 살 수 있는 옵션을 100개 샀다고 가정해보죠. 그런데 실제 만기가 도래했는데, 애플 주식의 가격이 140달러라고 하면 콜 옵션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 옵션은 가치가 없어 손실이 되게 됩니다.  또, 옵션의 가격보다 시장에서 주식 가격이 올라도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옵션의 가격보다 주식의 상승한 가치가 적다면 (프리미엄 > 시세 상승 차익)이면 거래 비용으로 인해 손실을 보게 됩니다. 

풋옵션의 수익/손실

풋옵션 매수자는 특정 매도 가격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어 가격하락으로부터 이익을 얻게 됩니다. 옵션의 최대 손실은 콜옵션과 마찬가지로 옵션을 행사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프리미엄의 가격입니다. 손실은 프리미엄으로 한정되게 됩니다. 만기 시까지 보유된 풋의 경우, 행사 가격이  시장 가격보다 옵션 매수 시 지불한 프리미엄 크기보다 훨씬 더 높으면 매수자에게는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콜옵션 풋옵션의 매도자 

콜과 풋옵션의 매수자는 위에서 설명한데로 프리미엄이라는 위험 안에서 무제한의 이익을 가져갈 수 있는 거래를 하게 됩니다. 반면 매도자는 그 반대의 포지션에 위치하게 되는데요. 옵션 매도자는 옵션이 행사된다면 행사 가격으로 옵션 매수자의 반대의 포지션을 가져갑니다. 그리고 그 대가로 옵션에 대한 프리미엄을 돈으로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콜옵션이 행사(실행)된다면 매도자는 반드시 행사가격으로 기초자산에 매도 포지션을 취해야 합니다.  

 

콜옵션의 매수자가 상승장을 예상하면서 옵션을 샀다면, 매도자는 옵션이 실행되지 못할 횡보장 또는 약간 하락을 예측하며 콜옵션을 매도합니다. 콜옵션을 매도하여 프리미엄을 이익으로 가져가는 것이죠.  반대로 풋옵션의 매도자는 가격이 횡보하거나 약간 상승하는 시세를 전망합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프리미엄을 통해 이익을 추구합니다. 

[참고] 옵션 프리미엄의 구성

옵션 프리미엄은 내재가치와 시간 가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재가치는 옵션 현재 시장 가격에서 옵션이 행사됐을 때 받을 수 있는 프리미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콜옵션의 내재 가치는 현재 시장 가격이 핸사가격보다 높을 때 현재 시장 가격과 행사가격을 차이를 나타냅니다.  풋옵션은 반대이구요. 

 

프리미엄 중 내재가치를 뺀 부분을 시간가치라고 합니다. 시간 가치는 행사가격과 시장 가격과의 관계, 만기까지 남은 기간, 변동성에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콜옵션/풋옵션의 고려사항

옵션의 투자를 보면 리스크는 제한적인데, 가격이 행사 가격 이상 또는 이하로 되었을 때 이익은 무제한이기에 유리한 투자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확률을 고려하지 않음으로써 생긴 투자의 오해라고 합니다. 옵션 매도자의 이론적 위험이 무제한적일지라도 가장 큰 발생 확률을 가진 가격 수준은 옵션 매도자에게 이익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시장에서 가격은 변동성이 있으나 확률적으로는 시장가격에 가까운 가격으로 행사 가격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옵션 매수자는 손실규모는 제한적 (프리미엄 가격)이나, 비교적 손실을 입을 확률은 높으며, 만약 가격이 상승하면 엄청난 이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 옵션의 매도자는 높은 확률로 비교적 적은 수익을 얻고, 낮은 확률로 치명적인 손실을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확률의 기댓값은 두 거래 포지션이 유사하다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어떤 포지션이 유리하게 형성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맺음말

오늘은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서 듣게되는 옵션이란 용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옵션 거래의 뜻과 종류, 그리고 콜옵션 및 풋옵션 매수자 및 매도자가 각각 어떻게 수익을 얻고, 손실을 가져가게 되는 거래구조까지요.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익절 뜻과 익절 방법

 

익절 뜻과 익절 방법

안녕하세요. 20년 주식 시장은 코로나로 충격을 받은 후 100% 이상 성장했습니다. 한창 시장 가격이 낮을 때 주식 또는 코인 시장에 진입하신 분들은 투자에서 이익을 보시고 매매하는 경우가 많

2ndsystem.net

 

본 글은 투자를 권유하기 위해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및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