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조회 방법 본문

투자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조회 방법

전진하는시스템 2021. 4. 12. 22:36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국 주식에 이어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그런데 코인 시장은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투자 세계로 어려운 용어도 많습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투자의 기초 용어비트코인 도미넌스 뜻 및 차트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화폐에 관심 있는 분은 꼭 알아두세요. 

 

  • 비트코인 vs. 알트코인 이란
  • 비트코인 도미넌스 정의
  •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조회 방법
  • 도미넌스의 가상화폐 투자 시 활용법

비트코인 vs. 알트코인 이란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이해하기 전에 기초적으로 비트코인 및 알트코인에 대해 모르시는 분을 위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정의에 대해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비트코인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디지털 가상화폐를 의미합니다. 2008년 최초로 개발된 코인입니다.  2009년부터 은행을 거치지 않고 전 세계에서 P2P 거래 방식으로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1 비트코인의 가격은 7천 ~ 8천만 원 사이를 움직이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5~6천만원 입니다 .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거래되기에 다수의 사용자들의 서버에 분산되어 저장되기에 해킹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소비자가 볼 때, 비트코인은 인터넷 현금과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주요한 특징 이어집니다. 

 

 

 

최근에는 비트코인보다 거래에 용이한 코인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금에 비유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또 채굴 이라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며 총 2100만 비트코인이 한계라고 하네요. 2150년 정도까지 발행 예상됩니다. 비트코인의 이러한 공급 측면의 희소성을 배경으로 가격을 높게 평가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알트코인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암호 화폐를 알트 코인이라고 부릅니다.

 

비트코인이 워낙 규모가 크고 인지도가 높기에, 알트코인은 잡코인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알트 코인은 채굴 과정 없이 임의로 코인을 찍어낼 수 있어 가치에 있어 불안정성이 높은 편입니다. 

 

최초의 알트코인으로는 이더리움이 있습니다. 

 

더리움은 비트코인과 다른 기술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블록체인 기반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 향후 가상화폐 세계에서 플랫폼으로써 사용되며 가치가 증가할 수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비트코인 도미넌스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볼게요.

 

 

비트코인 도미넌스 정의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말 그대로 코인 시장의 총 시가 가치에서 비트코인의 가치가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코인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이 비중 지표를 직/간접적으로 참고하는데요.

 

코인 시장의 성장 또는 비트 vs. 알트 코인의 성장 방향을 예측하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코인의 시가총액 현황//

업비트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코인의 시가총액 현황 자료입니다. (2021년 4월 12일 기준) 비트코인이 2위인 이더리움 보다 훨씬 큰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최초의 가상화폐로 영향력이 높아 가상화폐 시장에서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다고들 합니다. 

 

코인 시장은 변동성이 아주 높아 이 자료의 숫자의 의미가 언제까지 의미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코인별 시가총액 현황
코인별 시가총액 현황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조회 방법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아래 트레이딩뷰라는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검색창에 btc.d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btc는 비트코인을 d는 도미넌스의 약자로 이해합니다.

 

트레이딩 뷰 사이트 주소: kr.tradingview.com

한글 또는 영어로 사이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링크는 한글 주소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현황//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최근 5년을 조회한 화면입니다. 코인 시장은 초기에 비트코인 밖에 존재하지 않아 초기에는 비트코인의 비중의 거의 100%에 가깝다다가 2017년 이후 급격하게 하락, 그리고 최근은 50% 이상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조회 화면
비트코인 도미넌스 조회 화면

 

그런데 이러한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비중이 과연 가상화폐 시장의 가격 상승 및 하락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일부 투자자한 가상화폐 도미넌스를 가지고 가격을 전망하며 투자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볼게요. 

 

도미넌스의 가상화폐 투자시 활용법

투자의 의사결정 및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상자산의 투자를 권유하지 않음을 분명히 알려드립니다. 

도미넌스로 시장에서 뜨는 코인 찾기

코인 시장의 위에 언급한데로 크게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으로 구분해서 보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아래는 트레이딩 뷰에서 마켓 --> 가상화폐 --> 마켓 시가총액 차트를 누리시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차트가 3가지가 나오는데 제일 밑에 있는 코인별로 마켓 비중을 보시면 됩니다. 도미넌스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도미넌스가 증가했다는 건  코인의 가격이 올라가면서 시장에서 비중이 확대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아래 차트로 확인해보세요. 

코인별 시장 가치의 비중
코인별 시장 가치의 비중

하지만, 도미넌스는 비중 즉, %의 개념으로 시장이 전부 가라앉으면서 즉, 시장 가격이 하락해도 도미넌스는 증가할 수 있음은 고려해야 하는데요.

 

2018년 가상화폐 시장이 고점을 찍은 뒤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증가했지만, 비트의 가격이 증가한 걸 의미한 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래 차트의 시장 전체와 비교하며 분석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코인 시장 시가총액 추이
코인 시장 시가총액 추이

 

차트 조회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파란색이 전체 코인 시장 그리고 주황색이 비트코인의 최근 5년의 시가 총액 추이를 조회한 화면입니다. 위에 마켓 시가총액 차트에서 오른쪽 모든 기능을 갖춘 차트를 누리시고, 전체 화면 차트에서 + 비교에서 BTC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패턴으로 시장 전망 해보기

가상화폐 시장이 사람들의 관심을 가진 게 된 건 몇 년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문가들도 가상화폐의 내재 가치에 대해 의문을 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비트코인을 포함한 가상화폐가 어디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가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 시장을 차트의 패턴으로 이해해 보려고 시도는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에 대해서도 동의하지 않는 분들은 많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판단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아래 차트는 최근 5년 동안의 가상화폐 도미넌스 추이입니다.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최근 감소하여 거의 40% 이하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최근 도미넌스
가상화폐 최근 도미넌스

이어서 보여드리는 차트는 가상화폐 시장 전체의 최근 5년간 시가총액 추이입니다. 최근 엄청나게 가치가 증가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에 위에 도미넌스와 비교해서 좀 특이점이 있어 보입니다. 

2018년 초 가상화폐 시장의 시장가치가 고점을 찍을 때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는 40%로 내려갔습니다. 이더리움을 포함한 다양한 알트코인이 진입하며 시장 가치를 올렸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후 어떻게 되었나요?

 

수많은 알트코인은 고점 대비 몇십 분의 일 수준으로 가격이 내려갔고, 비트코인 가격도 상당히 하락했습니다. 차트의 패턴으로 보면 현재의 상황이 2018년과 유사해 보이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는 40%대로 내려갔고, 이더리움, 도지 코인 등 알트코인이 변동성을 키우면서 약진하고 있으니까요. 

 

 

 

저는 가상화폐 전문가가 아닙니다. 단순한 차트의 패턴으로 시장이 다시 과거를 반복할 거라는 분석은 틀릴 확률이 높습니다. 과거 대비 가상화폐 시장의 인프라라 시장에서의 인지도가 상당히 달라지기도 했으니까요. 단지, 도미넌스를 해석하는 방법 중에 하나로 얻은 시사점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결론적으로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감소와 시장 시가총액의 움직임을 동시에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급격한 가격 상승 후 가격 하락의 사례를 고려하여 투자 시 염두에 둘 것 정도가 되겠네요. 그리고 가격 전망 지표라기보다 참고 지표 정도로만 봐야 할 것으로 이해합니다. 

 

정리

오늘은 비트코인 도미넌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비트코인 vs. 알트코인의 뜻, 비트코인 및 알트코인과 도미넌스를 조회하는 방법 그리고 투자 관점에서 개인적인 해석에 대해서도 공유해봤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에 대해 알아두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기 있는 포스팅 보기

가상화 필수정보

가상화폐-김프-조회-방법과-활용법

가상화폐-ICO--투자-규제

이더리움-스마트-컨트랙트-기능-블랙체인-플롯폼-특징

메타버스-주식-투자--알아야할-기술-정보

비트코인-도미넌스-차트-조회-방법

 

미국 주식 ETF 핵심정보

미국-부동산-리츠-ETF-순위

미국-ETF-순위-Top-30-총정리

LIT-vs-DRIV-테슬라-관련-미국-ETF-비교-정리

SPY-말고-알아야할-미국-8-ETF-순위

FNGU-미국-기술주-3-레버리지-흥구-FANG-투자가-뭐길래

QYLG-12-배당--나스닥100-수익-추구-미국-ETF

미국-주식-시장-투자-방법-3가지-정리-비교

HDRO-ETF-HJEN-ETF-미국-수소-ETF-주가-보유-종목-비교

vig-spyd-nobl-dgro-dgrw-top-5-미국-etf-비교정보

KRBN-etf-CRBN-ETF-주가-정보-탄소관련-ETF-Top-2

LIT-ETF-주가-보유주식-Top-10-정보

 

배당투자  핵심정보

미국-고배당주-ETF-KBWY-vs-KBWD-총정리

미국-배당킹-코카콜라-배당일까지-44

록히드마틴-LMT-미국-배당주-top-10-주가-배당-정보

미국-배당주-1-존슨앤존슨-JNJ-알아야--

HNDL-ETF-배당목표수익률-7-알아보기

schd-배당일-배당금-배당수익률-주가-etf-총정리

JEPI-배당일-배당수익률-배당에-대한-모든-정보

고배당주-Top-10-추천-정보

NUSI-1-12-고배당-하락장대응-미국-ETF-총정리

JEPI-ETF-1년에-12-배당주는-ETF-알아보기

 

 

한국 주식 ETF 핵심정보

SOXX-ETF-주가-현황-전망--Top-10-보유종목

삼성글로벌메타버스--메타버스-관련-투자법-4가지-비교-정리

TIGERFN반도체-TOP10-ETF-주가--보유종목

수소-vs-리튬-투자하는-국내-No1-ETF-비교

TIGER글로벌리튬-ETF-주가와-TOP-10-보유-종목-정보

국내상장-나스닥-ETF-10-비교-추천

국내-배당-주식-배당-etf-비교-정리

국내--해외-주식-배당금-세금-정보

 

ISA 계좌 핵심 정보

ISA-계좌-가입전-알아야할-ISA-단점-6가지

중개형-ISA-장점-8가지-정리

ISA-서민형-세제-혜택-가입-정보

 

이더리움이란

가상화폐 용어: ICO

ISA 계좌 가입전 알아야할 ISA 단점 6가지

LIT ETF 주가, 전망과 보유회사 Top 10 정보 총정리

국내상장 나스닥 ETF 10종 비교 추천

 

[공지] 위에 내용은 정보성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모두 개인에게 있음을 고지드립니다

반응형
Comments